주변관광지Tourist Atiraction
전체방문 : 6,451
오늘방문 : 6
어제방문 : 3
전체글등록 : 1,740
오늘글등록 : 0
전체답변글 : 133
댓글및쪽글 : 23

 모래시계는 해시계나 물시계처럼 현재시각을 알려주는 시계는 아니고,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모래의 부피에 의해 시간의 경과를 재는 장치다.
그래서 모래시계는 4시간, 2시간, 1시간, 30분짜리 또 배의 속력을 측정하기 위한 28초,14초 짜리 등도 있는데 이러한 것 19세기경까지 널리 사용되었으며 오늘날에는 달걀을 삶는 시간을 재는데 쓰는 3분 짜리도 있다.
이런 모래시계는 일반적으로 8세기경 프랑스의 성직자 리우트 프랑이 고안한 것이라고 한다.
정동진 모래시계공원은 1999년 강릉시와 삼성전자가 새로운 천년을 기념하기 위해 총사업비 12억 8천만 원을 들여 조성했다.
모래시계공원안의 모래시계는 지름 8.06m, 폭 3.20m, 무게 40톤, 모래무게 8톤으로 세계 최대의 모래시계이며, 시계 속에 있는 모래가 모두 아래로 떨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꼭 1년이 걸린다.
그러면 다음 해 1월1일 0시에 반바퀴 돌려 위아래를 바꿔 새롭게 시작하게 된다.
정동진 모래시계는 허리가 잘록한 호리병박 모양의 유리그릇이 아니고 둥근 모양인 것은 시간의 무한성을 상징하기 위함이다.
또 둥근 것은 동해바다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상징하고, 평행선의 기차레일(길이 32미터)은 영원한 시간의 흐름을 의미한다.
흘러내리는 모래와 쌓이는 모래는 미래와 과거의 단절성이 아닌 영속성을 갖는 시간임을 알린다.
또 주위에 있는 12지상은 하루의 시간을 알려 주기 위함이다.
12지상은 간지에서 12지지를 말하는데 간지는 하늘과 땅의 우주원리를 방위와 시간에 응용했다.
12지지는 쥐(子), 소(丑),호랑이(寅),토끼(卯),용(辰),뱀(巳),말(午),양(未),원숭이(申),닭(酉),개(戌),돼지(亥)등 12짐승을 각각 나타낸다.
 또한 시간에는 자시는 23시-01시, 축시는 01-03, 인시는 03-05시, 묘시는 05시-07시, 진시는 07시-09시, 사시는 09시-11시, 오시는 11시-13시, 미시는 13시-15시, 신시는 15-17시, 유시는 17시-19시, 술시는 19시-21시, 해시는 21시-23시를 가리킨다.
이렇게 우리의 전통적인 시간은 2시간 단위로 시각을 알렸다.
농경사회에서의 시간의 단위는 오늘날처럼 분, 초의 단위로 세분화된 것이 아니어서 여유 있는 시간의 단위를 사용한 것이다.
모래시계를 세운 정동진은 서울 광화문 앞에 있는 도로원표석을 기점으로 정 동쪽에 있는 고을이다.
그래서 하지 때는 한반도 제일 동쪽으로 해가 뜨는 고을이다.
"" 입장료, 주차료 모두 없음.
"" 입장시간 제한이 없으며 바로 앞에 정동진해변과 이어져 있으며
"" 정동진역과 도보로 10분 거리, 해돋이공원(조각공원)과는 1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정동진 해돋이 축제
 모래시계로 유명한 정동진에서는 해돋이 열차의 표가 몇 달 전 모두 매진되었을 정도로 해돋이의 또 다른 명소로 부각되었다. 해풍에 비스듬히 누운 소나무, 철도를 적실듯 가까운 맑고 푸른 동해, 깍아지른듯한 절벽, 해안도로,철뚝길 그 길을 따라 피어나는 야생화등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아름답고 수려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
 모래시계는 해시계나 물시계처럼 현재시각을 알려주는 시계는 아니고,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모래의 부피에 의해 시간의 경과를 재는 장치다.그래서 모래시계는 4시간, 2시간, 1시간, 30분짜리 또 배의 속력을 측정하기 위한 28초,14초 짜리 등도 있는데 이러한 것 19세기경까지 널리 사용되었으며 오늘날에는 달걀을 삶는 시간을 재는데 쓰는 3분 짜리도 있다.이런 모래시계는 일반적으로 8세기경 프랑스의 성직자 리우트 프랑이 고안한 것이라고 한다. 정동진 모래시계공원은 1999년 강릉시와 삼성전자가 새로운 천년을 기념하기..
정동진항
 마을 한가운데 고성산(高城産)이 있어서 고성동이라고 했다가 그 후 “궁궐이 있는 한양(漢陽)에서 정동쪽에 있는 바닷가”란 뜻에서 정동진이라고 한다. 고성산은 고성에서 떠내려 온 것이라 하여 옛말에는 고성에서 세금을 받아 갔다고 하는데 동해안 특유의 오래된 해송으로 뒤덮여 있어 걸어서 올라보면 시원한 바다 전경을 아래로 보는 맛이 일품이다. 작은 규모의 이 항구는 얼핏 보면 바위와 방파제로 꽉 막힌 듯 보이나 자세히 보면 바위사이로 난 작은 틈새를 돌아 배가 드나들게 되어 있어 마치 전쟁영화에 나오는 숨겨진..
정동진 역
 정동진은 서울 광화문에서 바라보았을 때 가장 동쪽에 있는 나루터란 뜻이며, 장엄한 해돋이로 유명하다.정동진역은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으로 기네스북에 올라있으며, 1994년 방영되었던 SBS 드라마 "모래시계"가 방영되면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곳이다.이 곳은 탤런트 고현정이 정동진역과 역구내 소나무를 배경으로 촬영된 장면으로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게 되었으며 특히 이곳의 약 30그루의 소나무 전체가 비스듬히 누워있어 많은 관광객들의 기념 촬영장소로도 유명하다.또한 매일 청량리역에서 정동진역간 해돋이..
1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